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0165
한자 白雲洞溪谷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백암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진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백운동 계곡 - 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백암리 지도보기
성격 계곡

[정의]

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백암리에 있는 골짜기.

[개설]

백운동 계곡진안군 백운면 백암리를 흐르는 백운동천이 침식 작용에 의해 만든 골짜기이다. 백운동천은 덕태산·선각산 등에서 발원하고 백암면 소재지를 지나 섬진강으로 흘러 들어간다. 백운동천의 상류에 백운동 계곡이 있는데, 이곳은 과거 6·25 전쟁 때 빨치산의 근거지였을 정도로 깊은 오지였다.

[명칭 유래]

백운동천의 이름이 백운동 마을에서 유래된 것처럼, 백운동 계곡 이름 역시 마을 이름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1872년 지방지도』에 일동면 백운동 앞에 하천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백운동천을 나타낸 것으로 여겨진다.

[자연환경]

백운면 백암리노촌리 사이에 걸쳐 있는 덕태산[1,113m]과 백운면 백암리신암리 사이에 걸쳐 있는 선각산[1,142m] 사이에 형성된 백운동 계곡에는 전진 바위와 전진 폭포가 있다. 계곡을 따라 덕태산 정상에 올라가면 삿갓봉선각산은 물론 팔공산까지도 볼 수 있고, 멀리 마이산부귀산을 비롯하여 운장산구봉산까지 조망할 수 있다.

백운동 계곡은 전진 폭포를 지나면서부터 백운동천의 상류까지 약 3㎞ 구간에 통시골·태골·장자골·사당골·열두덜골·망태골·노루목 번데기골 등 많은 소규모 골짜기들이 분포한다. 수량이 풍부하고 깨끗한 것으로 미루어 토양층이 깊고 식생이 잘 자라는 변성암 계열의 화강 편마암 산지로 보인다.

[현황]

백암리에서 계곡을 따라 약 5㎞가량 올라가면 울창한 수목 사이로 100㎡ 정도의 넓은 전진 바위와 높이 5m가량의 전진 폭포가 장관을 이루는 백운동 계곡이 펼쳐진다. 주변에 별다른 인공 시설물이 없는 청정 지역이다. 계곡 사이의 기암괴석과 우거진 수목, 그 사이를 흐르는 벽계수는 백운동의 비경이라고 불린다.

백운면 소재지에서부터 전진 바위까지는 지방도 724호선이 포장되어 있으나, 그 이후부터는 비포장도로이며 임도(林道)가 나 있어 등산로로 이용되기도 한다. 비포장도로는 북쪽으로는 덕태사와 덕태산 정상 주변까지 연결되며, 남쪽으로는 백운면 와룡 산업 운천 광업소를 거쳐 신암리로 가는 지방도 742호선과 연결된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