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무개재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0110
이칭/별칭 우무실재, 개실재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정곡리 산 100 임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병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우무개재 -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정곡리 지도보기
성격 고개
높이 395m

[정의]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정곡리에 있는 고개.

[개설]

우무개재진안군 진안읍 정곡리의 원정곡 마을과 개실 마을을 잇는 395m 높이의 고개이다. 정곡[우무실]으로 향하는 우무실재[우무개재]는 우무실을 중심으로 몇 개가 있다. 금남 호남 정맥을 넘어 부귀면 거석리수항리로 향하는 우무실재[585m], 개실 마을로 향하는 우무실재[395m], 또 원연장 마을로 향하는 비교적 낮은 우무실재도 있다.

우무개재는 과거 원정곡 주민들이 진안 읍내로 가기 위해 주로 이용한 고개였다. 멀리는 진안읍부귀면 소재지를 연결하는 길 중의 하나이기도 했다.

[명칭 유래]

정곡리에 있는 고개로 정곡[우무실]으로 향한다 해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정곡’이라는 이름은 깊은 골짜기에 큰 우물이 있어서 또는 부귀산을 등지고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골짜기 속이 마치 우물과 같다고 하여 생긴 이름이다. 우무개재는 ‘우무실재’의 변형이다. 개실 마을로 향한다 해서 개실재로도 불린다.

[자연환경]

우무개재부귀산에서 남쪽으로 내려온 능선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고갯길이다. 서쪽은 원정곡 마을과 원연장 마을, 동쪽은 개실 마을과 활인동 마을로 이어진다. 우무개재 서쪽 바로 아래에는 과거 금광이 있었다. 우무개재 서쪽 원정곡과 원연장 사이에는 연장 저수지가 자리한다. 광주동재에서 시작된 물과 원정곡에서 흘러온 물이 연장 저수지에 모인다. 우무개재에서 부귀산 방향으로 가다보면 636.5m 봉우리에서 금남 호남 정맥을 만나게 된다.

[현황]

우무개재는 현재 이용되지 않는다. 겨우 걸어서 다닐만한 흔적이 남아 있을 뿐이며, 이마저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 우무개재 서남쪽에 광산이 있던 곳에서 좀 더 남쪽에는 30만 ㎡가량의 면적에 꽃잔디 동산이 자리한다. 원연장 마을에서는 산을 뒤덮는 꽃잔디를 이용해 매년 꽃잔디 축제를 개최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