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0126
한자 板峙-
이칭/별칭 널재,판치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덕천리 산 43|부귀면 신정리 산 16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병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판치재 -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덕천리 산43|부귀면 신정리 산161지도보기
성격 고개
높이 357m
길이 1.2㎞

[정의]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덕천리부귀면 신정리를 연결하는 고개.

[개설]

과거 마령 지역과 백운 지역에서 전주 지역을 갈 때 판치재를 이용하였다. 장승 삼거리에서 길에 합류해 곰치재나 적내재를 넘어 전주 지역으로 향했다. 판치재 앞뒤로 있는 판치 마을을 구분하기 위해 내판치 마을과 외판치 마을로 부른다.

[명칭 유래]

덕천리에 있는 널재[판치] 마을에서 생성되었다. 널재는 뒷산이 널과 같이 생긴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또한 ‘널재’의 ‘널’을 ‘넓-’에서 왔다고 볼 수도 있어, 넓은 공간을 의미하기도 한다.

[자연환경]

판치재마령면부귀면의 경계에 해당한다. 높이는 357m로 그리 높지 않은 고개로, 주변 지세도 평탄한 편이다. 판치재 남쪽 마령면 덕천리 방면으로 내판치 마을·내동 마을·안방 마을이 자리하고, 판치 저수지가 있다. 북쪽 부귀면 신정리 방면으로는 서촌 마을·외판치 마을·장승 마을이 자리한다. 판치재 서쪽은 만덕산으로 이어진다. 날망[정상]에는 아름드리 느티나무가 한 그루 있고, 판매를 위한 묘목밭이 펼쳐진다.

[현황]

판치재는 차량 통행이 가능한 시멘트 포장이 되어 있고, 판치재 남쪽으로 익산 포항 고속 도로가 지난다. 판치재에서 서촌 마을 위로 오르면 동학 농민 운동의 지도자였던 전봉준의 큰 딸 전옥례의 묘소가 있다. 전옥례의 시댁인 진안 이씨 문중에서 관리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