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보산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0980
한자 宋寶山
이칭/별칭 대인(大仁),퇴휴재(退休齋)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오경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432년연표보기 - 송보산 출생
활동 시기/일시 1448년 - 송보산 진사시 급제
활동 시기/일시 1449년 - 송보산 별시 문과 급제
활동 시기/일시 1490년 - 송보산 예조 판서 제수
몰년 시기/일시 1504년연표보기 - 송보산 사망
추모 시기/일시 1828년 - 송보산 진안 구산 서원, 장수 월강 서원에 배향
거주|이주지 송보산 이주지 - 전라북도 장수군 계남면
사당|배향지 구산 서원 -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강정리 지도보기
사당|배향지 월강 서원 - 전라북도 장수군 장계면 월강리
성격 문신
성별
본관 연안(延安)
대표 관직|경력 예조 판서

[정의]

조선 전기 진안에서 활동한 문신.

[개설]

정계 은퇴 후 처향(妻鄕)인 전라북도 장수로 낙향한 후 장수와 진안 일대에서 후학을 양성하였다.

[가계]

본관은 연안(延安). 자는 대인(大仁), 호는 퇴휴재(退休齋). 숙의공(肅毅公) 송경(宋卿)의 후손으로 할아버지는 대사성 송광언(宋光彦)이고 아버지는 화녕부(和寧府) 소윤(少尹)을 역임한 송흥도(宋興道)이다. 장인은 판서(判書) 백형(白荊)이다.

[활동 사항]

송보산(宋寶山)[1432~1504]은 유년 시절부터 경전과 제가서(諸家書)를 두루 읽었으며, 특히 『춘추(春秋)』에 조예가 깊어 세상에서는 ‘송춘추’라 불렀다고 한다. 점필재(佔畢齋) 김종직(金宗直)의 문하에서 학문을 익혔으며, 한훤당(寒暄堂) 김굉필(金宏弼)·일두(一蠹) 정여창(鄭汝昌) 등과 교류하였다.

1448년(세종 30) 진사시에 합격하여 성균관에서 수학하였고, 이듬해 별시 문과에 급제하여 관직에 나아갔다. 이후로 청현직(淸顯職)을 두루 역임하고, 1490년(성종 21)에는 가선대부에 올라 도승지와 예조 판서를 역임하기에 이르렀다.

말년에는 아내의 고향인 전라북도 장수군 계남 마을로 낙향하여 은거하였다. 이후 장수와 인근의 진안을 중심으로 후학을 양성하다가 삶을 마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장수와 진안의 경계에 있는 천반산(天盤山)에는 두 개의 큰 굴이 있는데 송보산과 그의 아내가 이 굴에 은거했다 하여 현재까지 각각 ‘송판서 굴’과 ‘할미 굴’이라 불리고 있다.

[묘소]

묘는 전라북도 장수군 장수읍에 있다.

[상훈과 추모]

1828년(순조 28) 진안과 장수 지역 유림들의 발의에 의해 각각 구산 서원(龜山書院)과 월강 서원(月崗書院)에 배향되었다. 1949년 구산 서원 내에 박성양(朴性陽)이 찬한 예판 퇴휴재 선생 송공 보산 신도비(禮判退休齋先生宋公寶山神道碑)가 세워졌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9.07.10 행정지명 오탈자 수정 전라남도 장수군 -> 전라북도 장수군
이용자 의견
윤**** 지명에 오류가 있어 바로잡았으면 합니다.
전라남도 장수군 계남 마을을 전라북도 장수군 계남마을로 바로 잡아 주었으면 합니다.
  • 답변
  • 디지털진안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의견을 검토하여 해당 오탈자를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7.10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