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척수수도」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0841
한자 -金尺授受圖-
이칭/별칭 몽금척도(夢金尺圖)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작품/미술과 공예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마이산남로 406[동촌리 6]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전경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제작 시기/일시 1983년 - 「금척수수도」 제작
현 소장처 은수사 태극전 -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마이산남로 406[동촌리 6]지도보기
성격 지류|섬유류
작가 강장하
서체/기법 한국화
소유자 은수사
관리자 은수사

[정의]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은수사에 있는 조선 건국 설화를 내용으로 한 상상도.

[개설]

불교를 국시로 삼았던 고려 시대에 구산 팔해 중의 하나로 섬겨져온 마이산의 신앙적 위치를 엿볼 수 있는 자료이다. 고려 말 이성계가 이곳에서 머물며 기도를 올릴 때 제일봉 아래의 천연수가 은수라 하여 즐겼다는 전설에 따라 사찰 이름을 은수사라고 불렀다. 「금척 수수도」은수사의 태극전에 봉안되어 있는데, 이성계가 미시에 이미 백일기도를 통해 꿈속에서 마이산 산신으로부터 새 왕조 창업의 천명을 받았다는 조선 건국 설화를 내용으로 한 상상의 그림이다. 1983년에 한국화가 강장하가 그린 작품이다.

[형태 및 구성]

「금척 수수도」는 가로 1.50m, 세로 2.10m이다. 화면의 왼편에 머리에 두광을 지닌 흰색 도포를 입은 신인이 석장을 짚고 화면 오른편에 무릎 꿇고 앉아 있는 사람에게 금척을 주는 장면이다. 앉아 있는 사람은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이다.

이성계는 청색의 두건과 도포를 입고 정중한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이성계가 있는 쪽은 소나무가 그려져 있고 신선은 물위에 서 있다. 화면의 중앙과 오른편에 속금산이 청색과 백색, 황색으로 표현되었고 화면의 상부에 구름이 표현되어 신비함을 더하고 있다.

[특징]

이성계가 신인(神人)에게 금척을 받았다는 내용을 가지고 상상으로 그린 그림이다. 이러한 그림은 조선 시대 안견안평 대군의 꿈 내용을 듣고 그린 「몽유도원도」와 같은 상상도이다.

[의의와 평가]

「금척 수수도」를 그린 강장하에 대한 연구와 그림의 재질 및 재료 분석이 좀 더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