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0232
한자 新硯-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상전면 신안길 15-9[용평리 182-6]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범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2003년 - 신연 마을 버섯 테마 육성 단지 조성
현 소재지 신연 마을 - 전라북도 진안군 상전면 신안길 15-9[용평리 182-6]지도보기
성격 체험 마을

[정의]

전라북도 진안군 상전면 용평리에 있는 체험 마을.

[개설]

신연 마을진안군 상전면에 있는 맛 체험 마을이다. 2003년에 버섯 테마 육성 단지가 조성되면서 신연 마을에서만 맛볼 수 있는 독특한 붕어찜과 특산물인 버섯을 이용한 요리로 마을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있다. 이외에도 체험객들이 머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탐방객을 맞이하고 있다.

[명칭 유래]

신연 마을은 새로 조성된 새벼리의 행정리명이다. ‘새벼리’는 ‘새 벼루’에서 나온 말인데, 신연 마을이 벼루혈의 풍수 지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또 다른 유래가 전해지기도 한다. 내금위를 지낸 안수홍의 부인이 임진왜란 때 진안으로 피난하여 이곳에 터를 잡고 죽산 안씨의 집성촌을 만들었는데, 그때 마을에 새 고갯길을 내면서 마을을 신현(新峴)이라고 하였다고 한다. 이후 1816년에 안봉구(安鳳九)란 사람이 마을에 서당을 세우고 장차 벼루로서 많은 인물을 배출하기를 바라며 고개 현(峴)을 벼루 연(硯)으로 바꾸어 신연(新硯)이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형성 및 변천]

용담댐 건설로 수몰된 마을 주민들이 새로 조성하였다. 고지대라는 이점을 이용하여 2003년 버섯 테마 육성 단지를 조성하고 영지 종목 종균 신재배법과 상황 새버섯 생산 등을 통해 마을 주민의 소득 증진을 꾀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구평 마을과 함께 맛 체험 마을로 지정되면서 스트로 베일 방식[볏단 집짓기]으로 체험관을 건축하였다.

[자연환경]

신연 마을용담호로 둘러싸여 있어 서쪽으로는 수동 터널월포 대교, 동쪽으로는 용평 대교불로치 터널을 지나야만 내륙과 연결되는 마치 섬과 같은 독특한 지형이다. 주변에는 대덕산 계곡·성주봉·용주봉 등이 있다.

[현황]

신연 마을에는 10인치 천체 망원경을 갖춘 최신식 미니 천문대가 있어 천체 관측이 가능하며, 방문객들이 묵을 수 있는 방문자 센터도 갖춰져 있다. 주변에는 대덕산 계곡과 성주봉·용주봉·새벼루 천문대·고사 분수대·망향의 동산 등의 볼거리가 있다. 마을의 특산물로는 영지버섯·상황버섯·느타리버섯 등의 버섯류와 매실·단감 등이 있다. 신연 마을은 도농 교류 프로그램 등을 통해 도시민들과의 교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여의동과의 자매결연을 통해 직거래 장터를 열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9.08.23 동명 현행화 전주시 동산동 -> 전주시 여의동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