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0055
한자 烽火山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용담면 옥거리|충청남도 금산군 남일면 신동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성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봉화산 - 전라북도 진안군 용담면 옥거리|충청남도 금산군 남일면 신동리지도보기
성격
높이 670m

[정의]

전라북도 진안군 용담면 옥거리와 충청남도 금산군 남일면 신동리에 걸쳐 있는 산.

[개설]

봉화산전라북도 진안군 용담면 옥거리와 충청남도 금산군 남일면 신동리의 경계에 있는 높이 670m의 산이다. 경위도상으로는 북위 35° 58′, 동경 127° 29′이다.

[명칭 유래]

봉수대가 있었던 곳이라는 데서 지명이 유래되었다고 전하나 지금은 봉수 흔적이 남아 있지 않다.

[자연 환경]

봉화산은 전라북도와 충청남도의 경계를 이루는 서쪽 선야봉~성치산을 잇는 능선에 있는 산이다. 이 능선은 봉화산을 지나 동서 방향으로 뻗어나가는데, 동쪽의 갈마봉~덕기봉으로 이어진다. 봉화산 남쪽에는 금강 수계의 하천이 모이는 용담호가 있으며, 봉화산 서쪽 사면에는 송풍 저수지가 있다.

봉화산 동쪽으로는 국도 13호선이 남북 방향으로 지나는데, 국도 13호선을 사이에 두고 갈마봉과 마주보는 모습이다. 봉화산 남쪽의 용담호 주변으로 지방도 795호선이 지나고 있다. 용담호와 능선의 발달로로 인해 북·동·남쪽으로는 마을의 형성이 두드러지지 않는 반면 산 서쪽으로는 좁은 평탄 지형이 발달하여 용담면 소재지가 있다.

[현황]

봉화산 정상에서 북쪽으로 400여 m를 더 가면 충청남도 금산군 남일면 신동리와 경계가 된다. 도계 능선을 따라 서쪽으로 가다가 남쪽 골짜기로 내려오면 옥천암에 이른다. 용담면 송풍리송풍 저수지를 지나 서쪽으로 접근하는 방법과 남쪽의 옥거리 방향에서 접근하는 방법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