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000040
한자 道林川
영어음역 Dorimcheon
영어의미역 Dorimcheon Stream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서울특별시 구로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승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하천
길이 7.2㎞

[정의]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산에서 발원하여 관악구·동작구·영등포구·구로구를 거쳐 신정교 근처에서 안양천으로 흘러드는 하천.

[명칭유래]

도림천은 예로부터 근처에 풀이 많아 조선시대에 국가에서 말을 기르던 양마장(養馬場)이 있었던 데서 마장천(馬場川)이라고도 불렸다. 때문에 도림천 근처에서 소와 말을 길렀던 신도림동 역시 원지목리라는 지명을 얻게 되었다. 조선 후기까지 경기도 시흥군 원지목리라는 자연마을로 속해 있던 것이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경기도 시흥군 북면 도림리가 되었고 이로부터 그 지역을 흐르는 하천이란 뜻으로 도림천이라 불리게 되었다.

[자연환경]

보라매공원~관악산 호수공원 총연장 6.7㎞ 구간으로 반복개[관악교~봉림교 0.9㎞], 양안 반복개[봉림교~삼성교 4.4㎞], 복개[삼성교~서울대학교 정문 0.5㎞], 산지부[서울대학교 상류 0.9㎞]의 4구간으로 이뤄져 있으며 관악산 계곡의 물줄기가 신도림동까지 이어져 구로구·양천구·영등포구 세 구가 인접해 있는 신정교 아래에서 안양천 물줄기와 합쳐진다.

[현황]

도림천안양천에 합류하기까지 7.2㎞이며, 한강의 제2지류이다. 도림천은 신림역 부근에서 대림역 부근까지는 복개하여 서울지하철 2호선의 고가가 지나고 있으며, 도림천역을 지나 250여 m 후에 안양천으로 유입된다. 구로구 신도림동과 영등포구 문래동 사이에 끼어 양쪽 구의 경계선을 이루는 물줄기가 바로 도림천이다.

현재 도림천도림천이 경유하고 있는 구로구·관악구·양천구·영등포구에서 합심하여 지역의 생태 하천으로 복원시키기 위하여 2008년부터 구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08년부터 추진해 온 ‘도림천 생태 하천 복원사업’의 연계 사업으로 구로구에서는 노후도가 심해 보행이 불편했던 신도림동 도림천의 제방 산책로를 2009년 11월에 재단장하였다.

새롭게 단장된 구간은 신도림동 326~330번지 일대로 도림천 제방의 연장 500m에 보도 블록 교체 작업을 완료하였다. 도림천 제방 산책로 정비를 통해 도림천은 구로구의 생태 하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도림천변에 거주하는 구로 지역 주민들에게는 산책과 운동의 공간이 조성되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05.17 본문 수정 블럭->블록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