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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에 ‘받는다'라고 한다. 매를 인격체로 대한다는 의미이다. 보통 2마리 정도 받는다. 매를 받는 그물은 명주실을 사용하여 만든다. 변문수 에 의하면 진안군 주천면 운봉리 안정동 운장산 중턱 물통골 골짜기에 3개의 폭포[3탕, 상탕, 중탕, 하탕]가 있는데, 이곳에서 산제를 지낸다고 한다. 하탕에서는 목욕재계를 하고, 중탕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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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대불리 화양산 에 있는 황단에서 올리는 제례. 화양산 황단 은 진안군 주천면 대불리 화양산 정상에 있다. 1919년에 수당(守堂) 이덕응(李德應) [1866~1949]이 순종 의 윤허를 받아 ‘천(天)', ‘지(地)', ‘인(人)' 삼극(三極)을 모시는 황단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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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용덕리 산제 마을 , 도촌 마을 , 대촌 마을 에서 공동으로 행해지는 마을 제사. 진안군 주천면 용덕리 의 산제 마을 , 대촌 마을 , 도촌 마을 등 3개 마을은 공동으로 당산제를 모신다. 용덕리 당산제 는 1년에 두 차례 1월 3일과 10월 3일에 지낸다. 산제 마을 뒷산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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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1996년에 수몰 지역인 상전면 · 안천면 · 용담면 · 정천면 · 주천면 등지에 대해 송화섭 과 이상훈 이 공동으로 조사, 집필하였다. 이후 1998... 판은 수몰 지역 5개 면[ 상전면 · 안천면 · 용담면 · 정천면 · 주천면 ]에 대해 자연 마을별로 마을 신앙의 유형을 서술하였다. 면, 리 별로 마을 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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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 진안군 정천면 갈용리 조포 마을 황단제 는 대한제국 최후의 황제인 융희 황제 [ 순종 , 1907~1910]를 모시는 제례로 진안군 주천면 화양산 황단제 보다 늦게 설단 되었다. 1910년 융희 황제 [ 순종 ] 재위 4년 만에 일제에 의해 강제로 한일 병탄이 이뤄졌다. 그리고 192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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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신제나 당산제를 모신 이후에 탑제를 지낸다. 진안 에서 돌탑이 주당산으로 모셔지는 경우는 정천면 월평리 하초 마을 , 정천면 월평리 원월평 마을 , 주천면 용덕리 미적 마을 , 상전면 수동리 내송 마을 , 진안읍 단양리 내사양 마을 , 마령면 동촌리 동촌 마을 등이다. 주당산으로 모셔지는 경우는 산신제나 당산제가 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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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당산으로 모셔진다. 즉 산신제나 당산제를 모신 이후에 탑제를 지낸다. 돌탑이 주당산으로 모셔지는 경우는 정천면 월평리 하초 마을 , 정천면 월평리 원월평 마을 , 주천면 용덕리 미적 마을 , 상전면 수동리 내송 마을 , 진안읍 단양리 내사양 마을 , 마령면 동촌리 동촌 마을 등에서 나타난다. 주당산으로 모셔지는 경우는 산신제나 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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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신양리 금평 마을 에서 행해지는 제의. 진안군 주천면 신양리 금평 마을 에서 행해지는 신양리 금평 거리제 는 음력 정월 초사흗날 저녁에 금평 마을 회관 앞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고 있다. 신양리 금평 거리제 의 연원이나 시기는 정확하게 알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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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운봉리 에서 화재를 막거나 복을 기원하기 위하여 조성된 거북. 거북은 십장생(十長生) 중의 하나로 장수(長壽)를 상징하고 오행(五行)으로는 물에 해당된다. 그래서 거북은 장수와 부의 의미뿐만 아니라 물의 신(神)이란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불의 재앙을 쫓는 수신(水神)으로서 의미를 지닌다. 운봉리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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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신양리 성암 마을 에서 행해지는 제의. 진안군 주천면 신양리 성암 마을 에서 행해지는 신양리 성암 거리제 는 음력 정월 초사흗날 저녁에 마을 회관 앞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고 있다. 신양리 성암 거리제 의 연원이나 시기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