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200830
한자 仇㫆驛
영어의미역 Gumyeoyeok Station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제도/법령과 제도
지역 경상북도 구미시 선산읍 화조리
시대 고려/고려,조선/조선
집필자 임삼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제정연도/일시 고려 성종
시행연도/일시 고려 성종
폐지연도/일시 개항기

[정의]

고려시대부터 조선 말기까지 경상북도 구미 지역에 있었던 교통 통신 기관.

[개설]

구며역(仇旀驛)은 오늘날 구미시 선산읍 화조리에 설치되었다. 구며역 외에 구미 지역에 설치된 교통 통신 기관으로는 상림역(上林驛, 현 구미시 장천면 상림리), 연향역(延香驛, 현 구미시 해평면 산양리), 안곡역(安谷驛, 현 구미시 무을면 안곡리), 양원역(楊原驛, 현 구미시 진평동) 등이 있었다. 왕래하는 관료나 사신들을 접대하고 공문서를 전달하며 관수 물자를 운반하던 교통통신 기관으로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경상북도 구미 지역에 설치되었다.

[관련기록]

『고려사(高麗史)』 병지(兵志) 역참조(驛站條), 『일선지(一善誌)』 고적조,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등에 관련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내용]

『일선지』 고적조에는 “선산부의 남면 구며리에 고려 때 설치한 선주고을의 관아 및 사창, 향교 등 유지가 있다”라고 되어 있으며, 구며역을 선산의 화조동으로 옮긴 후 역에는 대마(大馬) 1필, 중마(中馬) 2필, 복마(卜馬) 4필, 역리(驛吏) 28인 등을 두어 역을 운영케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구며역이 부의 동쪽 1리에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변천]

고려시대 구며역으로 설치되었다가 1413년(태종 13) 선산읍으로 이치하였다. 1477년(성종 8) 『일선지』에는 구미역(仇彌驛)으로 기록되어 있다. 1530년(중종 25)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다시 구며역(仇旀驛)으로 환원되었다. 1891년(고종 28) 『선산읍지』에는 구미역(仇尾驛)으로 되었다가 1896년(고종 33) 『선산읍지』구미역(仇彌驛)으로 기록되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