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0765
한자 羽化亭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군상리 산 109-1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남해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이전 시기/일시 1921년 - 우화정 이건
개축|증축 시기/일시 1921년 - 우화정 중창
개축|증축 시기/일시 1959년 - 우화정 중수
개축|증축 시기/일시 1998년 - 우화정 중수
현 소재지 우화정 -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군상리 산 109-1 지도보기
성격 정자
정면 칸수 3칸
측면 칸수 4칸

[정의]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 군상리 우화산에 있는 누정.

[개설]

우화정진안군 진안읍 월랑산(月浪山) 남쪽 기슭에 위치하고 있는데 기암절벽과 아래의 천이 어우러져 경관이 매우 수려하다. 진안에서 월랑 팔경(月浪八景)의 하나로 일컬어진다. 우화정에서 바라보면 월랑 팔경으로 불리는 마이산, 강령, 부귀산, 고림사, 학천, 우주, 남루가 한눈에 들어온다.

우화정이란 이름은 예전에 효성이 지극한 어느 홀아비 선비가 우화산 아래 칼바위에 앉아서 손을 씻고 있었는데 난데없이 천둥과 더불어 하늘에서 어여쁜 선녀가 내려와 같이 하늘로 올라갔다는 ‘우화등선(羽化登仙)’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위치]

진안군 진안읍 군상리 우화산 기슭 암벽 위에 위치하고 있다. 진안 로터리에서 장계 방향으로 진무로를 따라가면 좌측에 우화 정류소가 나타난다. 장류소 맞은편 우화산 기슭에 우화정이 위치하고 있다.

[변천]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이 정자는 오래전부터 지금의 위치에서 서쪽으로 100여 m 떨어진 우화산 산등성이 너머 암벽 아래에 위치하고 하고 있었다. 퇴락한 우화정을 1921년 지역 유지들이 지금의 자리로 옮겨 중창하였고 1959년 다시 중수하였으며 1998년에 진안군에서 다시 중수하였다.

[형태]

우화정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누정 건축이다. 구조는 낮은 기단위에 가공된 고복형 주초를 놓고 두리기둥을 세운 다음에 창방과 결구하고 있다. 지붕은 팔작지붕 양식으로 기와지붕이다. 누정 주변에는 계자 난간을 돌려 설치하고 있다. 공포는 익공 양식이고 가구는 5량집으로 대들보 위에 대공을 대고 다시 종보를 댄 다음 그 위에 대공을 세우고 종도리를 받치고 있다. 2단의 대들보 사이에 충량을 대고 기둥 주두위에 걸치고 있다.

[현황]

현재 우화정은 1998년에 중수한 관계로 보존 상태는 양호하다. 본래의 위치가 아니기는 하나 현재의 위치도 경관이 빼어나 누정이 위치할 매우 적합한 장소이다. 누정 내부에는 「우화정 중수기」를 비롯하여 최근에 번역하여 기록한 ‘우화정기’, ‘월랑 팔경’ 등의 편액이 걸려 있다. 외부에는 1999년에 세운 우화정각 중수 기념비가 세워져 있으며 안내판도 있다.

[의의와 평가]

우화정은 경관이 수려한 우화산 기슭에 위치하여 진안에서 월랑 팔경(月浪八景)의 하나로 일컬어진다. 누정 건축이 가지는 가장 큰 가치는 장소성인데 그런 점에서 우화정은 본래의 자리가 아니더라도 건축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