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0229
한자 健康長壽-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성수면 중평안길 2[도통리 954-1]|상전면 원가막길 19-6[주평리 593-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범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2005년연표보기 - 전라북도 진안군 건강 장수 마을 사업 시작
소재지 건강 장수 마을[중평 마을] - 전라북도 진안군 성수면 중평안길 2[도통리 954-1]지도보기
소재지 건강 장수 마을[원가막 마을] - 전라북도 진안군 상전면 원가막길 19-6[주평리 593-1]지도보기
성격 마을 육성 사업

[정의]

전라북도 진안군에 있는 농촌 진흥청에서 선정한 건강 장수 마을.

[개설]

건강 장수 마을은 농촌 진흥청에 의해 선정된 건전한 장수 문화가 있는 마을이다. 농촌 진흥청은 2005년부터 ‘농촌 건강 장수 마을 육성 사업’을 실시하면서 전국에서 건강 장수 마을 100곳을 선정하였다. 이 사업은 마을 주민들이 공동체 의식을 갖고 건강하고 건전한 장수 문화가 있는 농촌 마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마을 어르신과 장년들의 건강을 관리하고, 마을 환경을 정비하는 등의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진안 지역에서는 2005년의 첫 시범 사업 대상 마을로 진안군 상전면 원가막 마을이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2007년에는 성수면 도통리중평 마을이 건강 장수 마을로 선정되었다.

선정된 마을마다 농촌 자원을 활용하여 장수의 요건인 일거리를 발굴해 소득 활동을 구상하는 등 주민들의 자율적 참여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사업이 추진된다. 또한 장수에 필수적인 전통 먹을거리 중심의 1년짜리 장수 식단, 하루 일과와 1주일 활동 계획은 물론 사계절 활동 계획에 따른 규칙적인 생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건강 장수 마을에서는 주요 일거리로 짚 풀과 한지 등을 이용한 전통 공예품 제작, 감자·고구마·버섯 등의 농작물 재배, 친환경 농법 실현, 슬로우 푸드인 전통 장과 전통 술 제조가 이루어지며, 매실나무와 밤나무 등의 유실수 심기 등의 활동도 행해진다. 또 텃밭 가꾸기 및 공동 소득 활동과 미니 골프·게이트볼 등 운동 시설 확보, 이동 의료 시설 순회 진료, 춤·노래·서예 등 다양한 취미 활동과 신앙 활동, 자원봉사 등과 같은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형성 및 변천]

진안 지역에서는 2005년에 첫 시범 사업 대상 마을로 상전면 원가막 마을이 선정되었다. 2005년에는 농촌 마을의 생활 환경 정비와 건강 관리, 사회 활동 참여 등에 활용될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을 회관 주변에 나무와 잔디를 심고 정자를 설치하는 등 녹지 공간을 조성하였다. 2006년부터는 소득과 경제 활동을 바탕으로 농촌 노인들이 경제적·심리적 여유를 갖도록 소득 사업과 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하였다.

성수면 도통리 중평 마을은 2007년에서 2009년까지의 3개년 계획으로 농촌 건강 장수 마을로 육성되었다. 먼저 마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중평 마을 진입로 주변 녹지대 1㎞에 유실수를 심고 녹두·작약·하이페리콘 등을 식재했다. 특히 꽃길 조성에는 모든 마을 주민이 참여하도록 하는 구간별 마을 주민 담당제가 실시되었다. 호당 약 40m의 구간을 맡아 특색 있는 야생화와 허브 등도 식재하였다.

마을 노인들의 건강 관리를 위해 운동 기구와 안마 의자 등 노인 운동 시설을 설치했으며, 노인 건강에 좋은 흑돼지 인삼찜·보양 수삼 요리·삼계선 등 한방 약초 요리 실습과 환절기 노인 건강 관리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는 등 노인 건강 유지에도 노력하였다. 한편 운동 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예비 노인에 대한 활력화 방안 개발과 농촌 노인들의 수준에 맞고 소득과 연계할 수 있는 과제 발굴에도 주력하여 2차년도인 2008년에는 고춧가루 제품화를 위해 포장과 디자인을 개선하는 소득원 개발 사업을 실시하였고, 2009년에는 노인 위주의 가정생활 공간을 정비했다.

이후 진안읍 운산리 내후 마을과 외후 마을, 백운면 동창리 동신 마을, 성수면 도통리 중평 마을, 마령면 강정리 원강정 마을, 부귀면 세동리 원세동 마을 등이 사업 대상 마을로 선정되어 사업이 진행되었다.

[현황]

진안군청은 2005년부터 건강 장수 마을에 주민들의 건강을 관리해 줄 보건소 한방 분야를 더해서 한방 건강 장수 마을을 조성하고 있다. 한방 건강 장수 마을 조성 사업은 노인들이 많은 농촌 지역의 현실에 맞게 주민들의 건강 관리를 위해 의료진이 2주에 1회씩 마을을 방문하게 된다. 1주차에는 주민 건강 상태 파악 및 지역 진단을 위한 기초 검사와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이 마을의 주요 건강 문제를 파악한 후 2주차부터는 한방 보건 교육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한반 건강 장수 마을 사업은 한의약 공공 보건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하는 지역 특화 사업이다. 공중 보건 한의사와 행정 요원, 진료 보조, 금연 상담사, 기공 체조 강사 등으로 구성된 전담팀이 사업 대상 마을을 방문해 주민들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건강 검진, 진료, 보건 교육 등 포괄적인 보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