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1445
한자 體育
분야 문화·교육/체육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경회

[정의]

전라북도 진안군에서 신체를 단련하고 운동 능력을 기르는 일, 또는 그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개설]

체육은 일정한 운동을 통하여 신체를 튼튼하게 단련시키는 일 또는 그런 목적으로 하는 운동으로 육체의 건전한 발육을 도모하는 교육이다. 스포츠, 체조 따위의 신체 활동에 의하여 건강의 유지·증진시키는 활동이다.

[진안의 체육 단체]

진안 지역의 주요 체육 단체는 진안군 체육회가 있다. 진안군 체육회는 1962년 2월 10일 군수 김영순을 초대 회장으로 창립하였다. 창립 이후 진안군에서 실시되는 각종 체육 행사와 군민들의 건강을 위하여 활발한 체육 진흥을 위해 노력하였다.

정부의 생활 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으로 진안군에서도 생활 체육을 담당할 진안군 생활 체육 협의회를 건립하게 되었다. 2006년 6월 10일 양동식을 초대 회장으로 진안군 생활 체육 협의회가 창립되었다.

진안군 체육 진흥을 위해 두 기관이 활동하던 중 2007년 2월 27일 송영선 군수를 초대 회장으로 체육회와 생활 체육회가 통합하여 지금에 진안군 통합 체육회가 만들어졌다. 진안군 통합 체육회 직원은 사무국장 1명, 체육 팀장 1명, 지도자 6명으로 구성되었다. 지도자들은 테니스, 수영, 에어로빅, 요가, 배구, 게이트볼 등을 지도하고 있다. 통합 체육회의 목적은 학교 체육 및 생활 체육으로 군민들의 건강과 건전한 여가 생활, 명랑하고 풍요로운 진안군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진안의 체육 시설]

진안군 각 읍·면에 다양한 체육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체육 시설은 56개로 체육관 1개, 공설 운동장 1개, 축구장 7개, 게이트볼장 17개, 탁구장 1개, 족구장 4개, 배구장 11개, 파크 골프장 1개, 골프장 1개, 야구장 1개, 농구장 1개. 당구장 3개, 수영장 1개, 헬스장 1개, 에어로빅장 1개, 테니스장 4개의 체육 시설이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부귀면에 위치한 동전주 써미트CC[대중 제27홀], 부귀면 체련 공원[면적 7,091㎡], 상전면 체련 공원[족구장, 축구장], 용담 체련 공원[실내 체육관 1동, 잔디 구장], 성수면 체련 공원, 성수 용포리 야구장[90×90m 1면, 70×70m 1면] 안천 스포츠 파크[전천후 게이트볼장, 잔디 구장], 주천 체련 공원[도화 동산, 잔디 구장], 정천면 체련 공원[잔디 구장], 진안읍 공설 운동장[400m 육상 트랙 8레인, 축구 인조 잔디, 테니스장, 게이트볼장], 진안 국민 체육 센터[헬스장, 에어로빅, 수영장, 2013년 개관], 진안 문예 체육 회관[관람석 1,500석] 등 체육 활동 및 대회를 개최하는 데 필요한 체육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진안의 체육 행사]

진안군 통합 체육회는 군민을 위한 많은 체육 프로그램 운영과 다양한 체육 관련 이벤트를 개최하여 군 발전에 지대한 보탬이 되고 있다.

진안군에서 이뤄지는 체육 행사로는 매년 10월 12일 개최되는 진안 군민의 날이 대표적이다. 2013년 51회를 맞은 군민의 날은 읍·면 대항 체육 대회로 진안군 자체 가장 큰 체육 행사이다.

진안군에서 개최되는 대회로는 2,000명이 참가하는 진안 홍삼배 전국 남녀 배구 대회와 진안 홍삼배 전국 배드민턴 대회[1,500명], 마이산컵 전국 탁구 대회[1,000명], 전국일보사 전국 마라톤 대회[2,000명], 전국 시니어 배구 대회[500명], 진안 홍삼배 전국 파크 골프 대회[300명], 진안 홍삼배 KBL총재 전국 어린이 농구 대회 등이 있다.

특히 2013년 상반기에 개최된 전국 대회를 통해 6,000여 명의 선수단이 진안군을 방문하여 체육이 진안군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선수단과 관계자는 물론 관람객 등이 머물면서 음식점, 숙박 시설 이용, 특산품 구입 등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의의와 평가]

진안군 체육은 전국 대회에서 다수 입상 실적이 있을 뿐 아니라 올림픽 금메달, 은메달 리스트인 역도 전병관 선수와 현역 선수로는 장애인 육상의 간판 스타로 장애인 올림픽 금메달과 은메달 수상자인 전민재 선수가 진안군 체육을 빛내고 있다.

진안은 체육을 통해 지역 경제 발전을 도모하고 있고 이에 다양한 체육 활동과 이벤트가 개최되어 군민들이 건전한 여가 생활과 올바른 신체 활동을 통해 건강한 군으로 도약하고 있다. 또한 ‘스포츠 힐링 캠프 진안’이라는 타이틀로 마이산의 기, 진안 홍삼, 홍삼 스파, 에코 에듀 센터와 문예 체육관, 공설 운동장, 군민 체육 센터, 테니스장을 대표로 하여 전지훈련의 최적지임을 적극 홍보하는 등 다양한 방향으로 체육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