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800177
한자 太子窟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덕천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진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태자굴 -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덕천리 지도보기
성격 동굴
면적 16.5㎡

[정의]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덕천리에 있는 동굴.

[개설]

태자굴진안군 마령면 덕천리 상투봉에 있는 동굴이다.

[명칭 유래]

『조선 지형도』에 태자굴(太子窟)의 위치는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상투봉의 능선이 이어지는 끝부분에 해당한다. 이곳에는 과거 태자가 은거했다는 전설이 구전되고 있는데, 여기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자연환경]

마령면 덕천리 안방 마을이나 신덕 마을에서 덕천교를 지나 급경사의 등산로를 따라 약 2㎞ 정도 오르면 태자굴 가까이 상투봉의 능선이 이어진다. 맞은편 광대봉 능선과의 사이에 있는 달운이골을 따라 내려가면 강정리 월운 마을과 연결된다. 태자굴에서 탕건봉[528m], 처사봉[521m]을 거쳐 능선을 타고 동쪽으로 가면 암마이산과 수마이산에 이른다.

태자굴 주변은 물론 마이산의 봉우리들마다 역암층이 노출되어 있다. 특히 이 봉우리들의 남동쪽 사면은 대부분 나무들이 잘 자라지 않는다. 기반암이 역암층이라서 토양층이 얕은 데다 오전부터 햇빛에 노출되어 수분이 쉽게 증발하므로 식생들이 뿌리를 내리기 어려운 환경 탓으로 보인다.

[현황]

태자굴마이산 서쪽 광대봉 너머에 위치한 달운이골에 있는 암벽에 생성된 굴로 약 16.5㎡ 정도의 넓이로 절벽에 위치하여 왕래가 쉽지 않다. 달운이골의 반대편에 해당하는 세동천이 흐르는 덕천교에서부터 태자굴 주변으로 이어지는 등산로가 개설되어 있다. 덕천교에서 태자굴까지 약 2㎞, 그리고 태자굴에서 광대봉까지는 약 1.1㎞ 정도의 거리이다. 마령면 강정리 덕천교까지는 국가 지원 지방도 49호선이나 지방도 745호선과 연결되며, 태자굴까지는 등산로를 따라 급경사를 올라가야 도달할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